기본적으로 말은 생활의 일부분이다. 말을 안하고 살아 간다는 건 수행이라고 할 만큼 어려운일이기도 하다. 말은 문제를 일으키는 원인이 되기도 해결하는 열쇠가 되기도 한다. 말을 어떻게 잘할 수 있을지 고민이 된다. 말을 잘한다는 의미는 내 뜻의 의미를 정확하게 상대방에게 전달한다는 의미이다.

1. 완벽하게 계획을 세워라.

말을 시작하기 전, 머릿속에서 말하기의 초기 계획을 세운 후에 불필요하고 주제에 무익한 내용을 없앤 뒤 남겨둔 중요한 내용만을 말로 꺼내는 것이다.

2. 같은 말을 중복하지 마라.

때로 반복되는 구나 단어를 사용하여 다른 사람의 주의를 끌거나 의미를 강조한다. 이를 남용하면 말이 거추장스러워지고 영향력은 감소된다. 다른 사람에게 대답할 때 "그래,그래,그래"라고 말하며 동의나 공감을 표현하는데 사실 몇 번씩 그래 라고 말하는 것도 당신의 영향력을 감소한다.

3. 동일한 단어를 너무 자주 쓰지 마라

다른 사람이 당신의 말을 이해하지 못할 때는 본연의 의미가 변질되지 않는 선에서 다른 방식으로 말해야 한다. 한정된 단어나 한 두가지의 말하기 방식을 자주 사용하면 사람들은 당신의 말이 지루하다고 느끼고 당신 어휘력의 한계와 식견의 부족함을 느끼게 된다. 당신이 사용한 단어가 근사하고 신기한 단어였다고 해도 그 자리에서 이미 여러 번 반복했다면 사람들은 그 단어에 대한 싫증을 드러낼 것이다.

4. 말버릇을 줄여라.

사람들은 말하는 중에 자신의 말버릇이 나온다. "내 생각에, 절대, 상관없어, 어떻게 이럴 수가 있을까" 와 같이 말 앞에 추임새를 붙이거나 특정 단어를 사용하는 것들이다. 말의 주제와 상관없이 이런 말버릇은 말하기 효과에 나쁜 영향을 준다. 또한 다른 사람에게 쉽게 웃음거리가 되기 싶기 때문에 이를 고치는 것이 좋다.

5. 저속한 단어를 사용하지 마라.

어떤 사람이 당신 앞에서 저속한 말을 계속한다면 당신 기분은 어떨까? 반대로 당신이 저속한 말을 계속 사용한다면 상대는 당신을 어떻게 생각할까? 단순히 개인의 언어습관 문제라고 생각하기 보다는 저속하고 가까이 하지 말아야 할 사람이라고 결론 지을 가능성이 높다.

6. 전문적인 용어를 남용하지 마라.

대화 상대가 비전문가인데다가 전문적인 문제를 토론하는 시간이 아니라면 전문용어는 언급하지 말아야 한다. 전문 용어는 두 사람의 대화에 곁가지가 늘어나게 만든다. 이런 단어를 과도하게 사용하면 자기 학식이나 과시하는 좀스런 사람으로 치부되기 십상이다. 말을 하는 데 있어서 이런 요소들 때문에 당신의 영향력은 떠어지고 언어의 장황함만 높이게 된다.

"당신은 굳이 애써 해결할 가치가 없는 일을 분명하게 구별해야 한다.

늘 반박하고 논쟁하기 바쁘다면 당신은 영원히 다른 사람의 존중을 받을 수 없다.

- 하버드 대학 비즈니스 협상전문가 크리스 셀스 -

1. 이기고 싶다는 것은 말하기를 무기로 삼았다는 뜻이다.

논쟁의 승리자는 없다. 승리는 당신을 기세등등하게 만들고 상대방은 슷로를 부끄러워하게 만들어 그의 자존심을 상하게 하고 당신을 원망하게 만든다. 원한은 당신의 영향력에 부정적인 영향을 가져다줄 뿐이다. 우리는 무의미한 논쟁을 최대한 피해야 한다.

2. 자신의 잘못이 분명할 때, 자기를 변호하지 마라

상대방에게 사과하는 것과 당신이 잘못을 인정하는 것은 다르다. 사과는 단지 상대방이 곤경에 처했음을 인정하는 것으로 원망을 제고하고 나서 실행 가능한 대처를 하는 것을 목표로 하되 내가 하지 않은 일에 휘말리지 않는 것이다. 사과는 큰 잘못으로 발전되기 전에 이를 구제할 수 있고 손상될 수 있었던 개인의 영향력도 구제할 수 있다.

3. 다른 사람을 인정하는 법을 배워라.

반대 의견에 부딪혔을 때 당신은 자신만의 계획이 있어야 한다. 내가 큰 그림과 원칙에 무관한 범위 내에서 양보할 수 있을까? 이렇게 사적인 영역에 속하는 화제는 당신이 굳이 대적할 가치가 없다. 그저 자신이 좋아하는 것을 계속하면 그뿐이다. 우리는 다른 사람의 사생활에 대해 어떤 의견도 내서는 안된다. 솔직 담백함을 너무 쫓지 마라. 솔직 담백하다는 것은 무례함의 대명사이기도 하다.

논쟁을 즐기는 사람은 자존심이 세고 자만하다는 특징이 있다. 이런 사람과 논쟁을 피하는 현명한 방법은 상대방의 주장에 동의해주는 것이다. 그의 의견이 가소롭고 미련하고 천박하더라도 그에게 예의 있게 반응하고 그의 의견에 찬성하고 그의 식견과 현명함을 칭찬해라. 이런 사람은 자신에게 동의하는 사람만 인정하기 때문이다.

4. 우아하게 물러나라

의견이 충돌하는 상황에서 양쪽의 의견을 들어보면 모두 어느정도 합리적이다. 이런 승자없는 논쟁을 직면하게 된다면 자신의 의견을 보류하는 것이야말로 우아한 후퇴이다. 당신이 사람의 관점을 변화시킬 수 없고 상대방도 당신을 설득할 수 없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면 그 즉시 논쟁을 멈춰야 한다.

효과적으로 교착 상태를 피하는 방법은 상대에게 평화롭게 말하는 것이다. 또다른 전략은 논쟁으로 발전하기 전에 이일에 대해 토론하고 쉽지 않다는 입장을 내보이는 것이다. "이런 화제는 너무 무거워. 맞다. 최근에 핸드폰 바꾼다고 했지? 새폰 샀어?

진심으로 개인의 영향력을 형성하려는 사람은 사적인 의견에 얽매여 하는 말을 논쟁에서 승리를 얻게 해줄 무기로 여기지 않는다. 과분하게 자신을 떠벌릴수록 다른 사람에게 자신이 무시 당한다는 사실을 알고 있기 때문이다.

출처 : 154~164쪽

 

'마중물이야기 '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엄마의 감정코칭  (0) 2019.04.10
말하기 법칙  (0) 2019.04.06
하브루타 수업에서 과정중심 평가하기  (0) 2019.04.04
신뢰감이 있는 사람은 어떤 사람일까?  (0) 2019.04.03
창의성을 키워라. 쑥쑥!  (0) 2019.04.02
Posted by 일일꿈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