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교육과정-수업-평가를 일체화하는 과정중심평가

하브루타 수업에서 과정중심평가는 다음과 같이 할 수 있다.

1. 교과 내용에 대해 질문을 만들고, 서로의 질문을 묻고 답하는 과정을 하는 질문 중심의 하브루타

2. 이해한 것을 짝에게 전달하는 친구 가르치기 하브루타

3. 대조되는 두 가지 대상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하며 말하는 비교 중심 하브루타

4. 논쟁 및 가치 갈등이 일어날 수 있는 주제에 대하여 상대방을 설득하는 과정을 거치는 논쟁 중심의 하브루타

5. 짝과 함께 문제를 만드는 과정에서 상호 토론이 일어나는 문제 만들기 하브루타 방법

-하브루타 수업 방법별 과정중심평가 방안 -

질문중심 하브루타 : 문학 작품에 대한 상호 감상 활동 등에서 과정중심평가로 활용할 수 있다.

가르치기 하브루타 : 자신이 이해한 거슬 다른 친구에게 설명해 주는 구술형 수행평가로 과정중심 평가를 할 수 있다.

비교 중심 하브루타 : 기둥과 뿔의 공통점과 차이점, 사각형 종류별 공통점과 차이점 등 대조가 쉬운 성취기준에 대하여 공통점과 차이점을 짝과 함께 작성하는 협력적 논술형 평가로 할 수 있다.

논쟁 중심 하브루타 : 토론이 일어날 수 있는 수업에서 학생들의 토론 장면을 관찰하고 체크리스트를 활용하여 과정 중심 평가를 할 수 있다.

문제 만들기 하브루타 : 작과 함께 등식이 성립하는 문제를 만드는 토론 장면과 만들어진 문제에 대한 과정중심평가를 할 수 있다.

하브루타 수업은 학생들이 질문과 토론 과정에 집중하여 성취 기준에 대한 요소를 놓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교사의 적절한 조력 활동이 필요하며 평가 단계에서도 성취기준에 대한 학생들의 하브루타 활동이 주요한 평가 대상이 될 수 있다.

 

'마중물이야기 '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말하기 법칙  (0) 2019.04.06
말을 잘하는 방법  (0) 2019.04.05
신뢰감이 있는 사람은 어떤 사람일까?  (0) 2019.04.03
창의성을 키워라. 쑥쑥!  (0) 2019.04.02
공부는 무엇일까?  (0) 2019.04.02
Posted by 일일꿈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