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e스쿨을 활용한 인성 독서 습관 형성 (초4)

 

재미있는 독서, 소통하는 독서 습관 형성을 위해 교과 통합형 지역사회, 학교 도서관 활용 프로젝트 수업을 설계한다.

(국어, 사회, 과학)

 

국어, 사회, 도덕

 

1) 책읽는 습관 들이기

온책읽기 활동을 위해서 한달에 한번 이달의 도서를 학급 사이트에 소개한다.

아침독서를 한 다음 자신의 생각을 공책에 적는다. 일주일이 지난 다음에 이주의 명언(감동을 주는 글)을 선택해서 전북 e스쿨 학급에 올리도록 한다. 간단히 자신이 선정한 이유를 적도록 한다. 댓글로 친구의 생각을 응원하고 공감하도록 한다.

 

 

2) 학급 밴드와 e스쿨을 연계해서 학부모와 소통하도록 한다. 학급 밴드 공지사항 글에 전북 e스쿨을 링크 걸어 놓는다. 학급 밴드 소식에 글을 올리면서 전북 e스쿨에서 유용한 영상을 추천하도록 한다. 자녀 교육이나 어려운 개념을 집에서 미리 보고 오도록 한다. 10분 안팎의 영상을 준비해서 틈틈히 개념이나 정보를 제공한다.

 

도서목록...

 만복이네 떡집

가정통신문 소동

 까막눈 삼디기

내 동생은 렌탈로봇

 

3) 독서를 방해하는 나쁜 습관과 이별 계획 세우기

   - 사이버 학습을 방해하는 나쁜 습관과 이별 계획 세우기

 

그동안 몸에 밴 나쁜 습관과 헤어지는 연습을 해보자. 늦잠자는 습관, 밤에 폭식하는 습관, 술이나 담배에 의존하는 습관과도 이별할 필요가 있다. 나쁜 습관은 중독으로 이어지는데 영어로 중독자를 뜻하는 'addict'는 로마시대에 노예를 뜻했던 ict 에서 파생된 단어다. 그만큼 나쁜 습관은 우리를 종속시킨다. 당연히 거기서 벗어날 때 자유가 주어진다. 지금 어떤 습관에서 벗어나고 싶은지 적어보자. 그리고 그것과 이별하면 어떤 점이 좋아질지도 적어보자.

 

밤에 폭식하는 습관과 이별하고 싶다. 몸이 건강해질 것 같다.

자신을 비난하는 습관에서 벗어나고 싶다. 당당해질 수 있을 것 같다.

운전할 때 틈만 보이면 추월하는 습관을 버리고 싶다. 사고 위험에서 벗어날 것 같다.

 

스마트폰을 자주 보는 습관을 버리고 싶다. 피로감이 사라지고 책을 읽는 시간 여유가 생길 것 같다.

 

잘 참다가 마지막에 터지는 습관에서 벗어나고 싶다. 자책하고 후회하지 않을 것 같다.

한방중에 헤어진 연인에게 전화하는 습관을 버리고 싶다. 수치심과 부끄러움을 느끼지 않을 것 같다.

 

책을 안 읽는 습관을 버리고 싶다. 책을 읽지 않아서 잔소리를 듣지 않아서 좋을 것 같다. 새로운 단어를 많이 알게되어서 좋을 것 같다.

 

자신의 독서 습관을 방해하는 점들을 적어보고 이 습관을 버렸을 때 얻게되는 좋은점을 적어본다.

 

독서 습관을 위한 시간표를 작성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마중물이야기 '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독후감 쓰기 지도  (0) 2018.12.27
비주얼씽킹을 활용한 활동지도  (0) 2018.12.21
시간 관리와 사이버 가정학습  (0) 2018.12.20
나의 성향과 수업분석  (0) 2018.12.20
독서후 활동  (0) 2018.12.18
Posted by 일일꿈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