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 하브루타

 

도서를 한 챕터를 읽고 핵심단어를 찾아내고 핵심단어를 기준으로 핵심질문을 찾아냄

단답형 질문은 지양하고 다양한 답변이 나오는 것

책에서 질문의 답을 찾을 수 있는 질문을 중심으로 모둠별진행

1인의 핵심 질문에 모두 모둠원들이 답변

모둠별 최고의 핵심질문을 하나 선정하고 교실에서 공유함

 

교사가 핵심질문을 던지고 학생들이 반응

학생들은 "동의해요. 저는 ~ 때문입니다. ~ 페이지에 ~ 내용이 있어요. " 와 같은 형식으로 한명씩 돌아가며 이야기

 

"양파는 왕따 당하는아이의 잘못된 행동 때무인가, 아니면 주변 아이들의 잘못된 인식과 시선 때문인가?"

 

---> 독후감 쓰기 7가지 방법

 

떠오르는 느낌 그대로

책을 읽고 나서 떠오른 느낌만 적으면 되므로 당연히 짧은 글이 나오며 큰 부담없이 쓸 수 있는 방법이다.

 

책과 비슷한 경험을 떠올려서

책과 비슷한 자신의 체험을 떠올려 글을 쓰게 하면 간접 경험에서 연상된 직접 경험을 쓰게 됨으로 글로 적기가 훨씬 편안해 진다.

책과 자신의 삶을 견주어 생각해 보는 일은 꼭 필요하다.

 

맥락 연결법

같은 문제라도 그것을 어떤 시야에서 어떻게 보느냐 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문제 그 자체만 보는 것보다는 이를 여러 측면에서 (역사적 측면, 사회적 측면, 공학적 측면, 도덕적 측면) 따져 보는 것이 좋다. 한 가지로만 볼 때보다는 이를 여러 측면에서 여러 가지로 볼 때에 중요성이 달라지기 때문이다.

 

 

'마중물이야기 '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독후감 쓰기 지도  (0) 2018.12.27
비주얼씽킹을 활용한 활동지도  (0) 2018.12.21
시간 관리와 사이버 가정학습  (0) 2018.12.20
도서관 활용 사이버 학습  (0) 2018.12.20
나의 성향과 수업분석  (0) 2018.12.20
Posted by 일일꿈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