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숨은 단어 찾기 게임

- "눈보라가 치는 밤이었어요. 아무도 가지 안흔 숲 속에 까만 오두막집이 있었어요. 오두막집에서는 시꺼먼 늑대 셋이 살았어요. *** 털에 부리부리한 눈. 뾰족한 이빨을 가진 무시무시하고 험상궂은 늑대들이었어요. "

 

앞뒤의 문장을 살펴서 어울리는 형용사나 꾸며주는 말을 찾는 게임

문장은 구성이 도미노처럼 얽혀 있음

 

단어 찾기가 발전도면 문장 찾기도 할 수 있음

어휘와 문법, 문장, 문단 구성의 원리를 자연스럽게 이해함

아이들이 어려워하는 경우 교사가 팁을 조금씩 주어야 함

 

---> 중요한 문장을 미리 제시하고, 이를 순서대로 나열해보도록 함. 순서가 맞는지 관련 책에서 찾아서 확인하도록 함.

 

오류를 지적할 때에는 친구의 발언을 통해서 스스로 깨달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음 (peer correction)

 

하위 집단의 학생들을 끌어올리는 데 좋은 "아바타 게임" 친구의 생각을 잘 듣고 이해한 다음 친구의 생각에 맞춰서 다시 설명함 , 서로 이야기하고 가르치게 만듦

 

친구의 이야기기 때문에 부담을 좀 덜고 이야기할 수 있음, 발언하기 시작하면 자신감을 얻어서 자기 생각을 말할 수 있는 단계까지 가게 됨

 

 

2. 저학년 어휘 지도

--> 사전적인 의미는 이해를 못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사례와 경험을 들어 설명

 

그림이나 비슷한 단어 또는 반대말로 설명

글의 전후 맥락을 가지고 추측해 보도록 하는 것도 좋음

모르는 단어는 칠판 한 쪽에 메모해 두었다가 수업이 끝날 때 쯤에 안내하고 알리장에 적업보도록 함

 

한글 단어장을 만드는 것도 도움이 됨

 

학생의 수준에 맞는 책을 천천히 여러번 읽는 것이 어휘력 향상에 도움을 줌

 

 

 

 

 

 

Posted by 일일꿈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