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작품 읽기와 노벨인지니어링을 활용해서 문제를 해결하는 활동을 위한 첫걸음은 문제를 찾는 일이다. 교사가 문제 상황을 제시하면서 시작하는게 일반적이지만 글에서 문제를 찾기위해서 문제 상황을 분석해보기로 한다. 


1) 특성요인도를 변형시켜서 이야기 흐름도를 만들어보기로 한다. 


이야기에서 문제가 일어난 사건을 적어본다. 이 사건이 일어나게 된 이유를 생각해보는데.. 사람, 물건, 장소, 사건, 시간 을 적어보면서 문제의 이유를 찾아본다. 


2) 압축 및 확장 기법을 활용한다. 


압축기법은 문제에 대해서 왜 로 시작하는 질문을 연속적으로 한다. 


확장기법은 문제에 대해서 무엇을 로 시작하는 질문을 연속적으로 한다. 


한편에 왜 를 적고 반대편에 무엇을 적으면 도움이 된다. 


왜 가방을 열었는가? 

왜 친구들은 궁금해 했는가? (투명가방)

왜 열쇠를 찾을 수 있었는가? 왜 열쇠가 필요했는가? (열쇠를 없애기 ) <--- 다른 방법으로 신원 확인 


3) why? why? 기법 


종이의 왼쪽에 문제를 진술함 가능한 요인들의 각각과 문제들을 고려하여 왜 라는 질문을 반복하며 오른쪽으로 그 원인들을 그려나감 

충분할 만큼의 답을 얻을때까지 이 과정을 반복함 

06_발명 문제해결 과정_강의교안.pdf


Posted by 일일꿈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