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ject based learning

 

교사가 질문한다.

 

학생들이 질문에 대한 답을 하기 위해 스스로 해야 할 일을 정한다.

 

학생들이 문제 해결을 위해 정한 자신의 계획을 확인하고 수정한다.

 

학생들이 해당 정보를 학습하고 스킬을 개발한다.

 

학생들이 실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자신의 지식과 기술을 적용한다.

 

PBL 수업을 설계하는 방법 중 다섯 단계로 이루어진 BIE (벅 교육 협의회)에서 추천하는 방법입니다.

 

가. 학습 목표 수립하기

 

핵심지식과 이해, 핵심 성공역량 ... 이론적으로는 교과목과 학년 성취기준을 분석한 후 PBL을 설계하는 것이 순서이지만 반대로 크게 상관은 없다. 중요한 것은 학생들이 배워야 할 것이 무엇인지를 분명하고 구체적으로 설정해야 한다.

 

어떤 성취기준이 가장 중요한가? 어떤 성취기준이 가장 적잘한가? 하나의 PBL 수업마다 2~3개의 성취기준이 학습목표로 기술되도록 설계해야 한다.

 

나. 학습 결과물 선정하기

 

수업에서는 결과물을 공유하는 것이 중요하다. 공개 대상이 되는 학부모, 지역사회 구성원들에게는 눈에 보이는 결과물이 수업의 전부로 여겨질 수 있다.

 

프레젠테이션 : 연설, 토론, 구술발표, 라이브 뉴스, 연극, 시 낭송, 뮤지컬, 강의, 상품 광고

서술형 글쓰기 : 연구 보고서, 편지, 책, 대본, 도감

미디어 : 영상 제작, 오디오 녹음, 팟 캐스트, 슬라이드 쇼, 그림, 애니메이션, 웹툰, 홈페이지 제작

구조물 : 소규모 모형, 소비 제품, 기구, 기계, 발명품, 과학기구

계획 형식 : 제안서, 사업 계획서, 디자인

 

우리가 여행 코디네이터로서 동학농민혁명 기념관을 방문하는 관광객들에게 동학농민혁명의 과정과 의미를 소개하기 위한 1박 2일 여행 상품 만들기를 어떻게 할 수 있을까?

 

동학농민혁명이 일어난 순서를 따라서 직접 답사를 해본다. 동학 농민혁명이 일어난 순서를 따라 답사를 하면서 의미를 알 수 있는 체험활동을 한다.

 

사발통문 만들기(목공 사발 주변에 이름 동그랗게 따라 쓰기), 짚신 만들어 신고 걸어보기, 전봉준 창의격문 으로 북아트 만들어보기, 대규모 술래잡기, 백성옷 (흰 옷) 입고 초가집에서 식사하기, 목에 칼쓰고 관 감옥에 갇혀보기 (?), 가마 만들어 릴레이 시합 하면서 들어보기,  녹두관련 음식 만들기 , 녹두전, 녹두묵, 탕평채 만들기

 

아이들이 체험할 수 있는 전통 그네, 전통 널뛰기, 전통 놀이 (고누 놀이),

 

녹두장군 인형극, 녹두꽃 관람지역, 드라마 녹두꽃 촬영지 섭외 및 활용, 토벌군, 농민군 죽봉 싸움 체험하기, 전북 지역 학교 학생들에게 녹두꽃 드라마 일일 배우로 참여해보기 , 초등학생 (아역배우?)

 

즉석에서 분장 후 이미지 촬영하기 ... 장기적으로 방문할 수 있는 공간이 되려면 녹두꽃 중심의 편안한 공원 중심, 명상이나 호흡 체험하기,

 

의, 식, 주, 진로  등 테마를 중심으로 몇가지 프로그램을 만들고 에듀버스와 연계해서 신청할 수 있는 기회 제공... 도청에서 홈페이지를 만들고 관심있는 사람이 신청... 5월 11일 황토현 전승일 기념하여 이벤트 진행하기 (대규모 술래잡기),

 

 

나무를 가지고 자치기, 비석치기 등 손으로 만질 수 있는 놀이활동,

 

집강소 형식또는 만민공동회 형식어 공간 아이들 스스로가 규칙을 세워서 지내보기 아이들이 바라는 글을 쓰고 종이 비행기 날리기 학교 옥상에서 노란색 종이 비행기 날리기

 

다. 학습 결과물 전시 방법 결정하기

 

라. 탐구 질문 작성하기

     탐구 질문은 PBL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PBL은 어려운 문제 또는 질문으로 시작하기 때문입니다. "PBL의 핵심 도전 과제나 질문을 학생들에게 친숙한 언어로 표현한 것 "

 

탐구질문이 효과적이기 위해서는 다음 기준을 충족해야 합니다. 학생참여, 열린 정답, 학습 목표(성취기준)와의 일치,

 

우리가 (어떤 역활)로서 (목적과 대상)을 위한 (해야 하는일/만들어 낼 결과물)을 어떻게 할 수 있을까?

 

1. 학생 참여

학생들이 탐구 질문을 이해할 수 있어야 합니다.

PBL에 참여하는 학생들의 나이, 수준, 환경에 적합해야 합니다.

탐구 질문은 탐구의 과정이 시작되게 만들고 학생들이 발전된 질문을 던지도록 이끌 수 있어야 합니다.

 

2. 열린 정답

정답은 다양할 수 있어야 합니다.

정답은 학생들이 네이버, 구글 검색을 통해서가 아니라 직접 독창적으로 만들어 낸 답이어야 합니다.

정답은 단순하지 않고 복잡해야 하며 깊이 있는 조사를 통해 얻을 수 있는 것이어야 합니다.

 

3. 학습 목표와의 일치

학생들이 탐구 질문에 답함으로써 성취기준을 배우고, 핵심 성공역량을 연습할 수 있어야 합니다.

탐구질문은 성취기준의 표현을 담고 있으되, 성취기준의 반복이 되어서는 안됩니다.

PBL 학습 기간 동안 배울 수 있는 질문이 되어야 합니다.

 

 

 

Posted by 일일꿈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