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수업놀이 나승빈
협동 이어 그리기 (얼굴)
1. 각자 받은 종이에 자신의 이름을 적고 오른쪽으로 넘긴다.
2. 친구 이름이 적힌 종이를 받으면 제시하는 부분을 그리고 옆으로 넘긴다.
- 두번째 : 얼굴 윤곽을 그리고 옆으로 넘긴다.
- 세번쩨 : 머리카락을 그리고 옆으로 넘긴다.
- 네번째 : 눈을 그리고 옆으로 넘긴다.
- 다섯번째 : 눈썹을 그리고 옆으로 넘긴다.
- 여섯번째 : 코를 넘기고 옆으로 넘긴다.
- 일곱번째 : 입을 그리고 옆으로 넘긴다.
- 여덟번째 : 귀와 액세서리를 그리고 옆으로 넘긴다.
3. 자신의 이름이 적힌 종이를 찾아서 가장 마음에 드는 부분을 찾아 소개한다.
모두가 다른 샊갈로 표현하면 누가 어떤 부분을 그렸는지 알 수 있다. 될 수 있으면 이름이 적혀 있는 종이의 주인공과 닮거나 어울리게 그리도록 노력한다. 모두 완성한 뒤 자기 이름이 적힌 종이를 받고 그림을 감상한다.
모두 그린 후 자신의 작품중에서 가장 마음에 드는 곳을 소개한다.
질문 눈 뭉치
1. 참고 영상이나 교과서 등의 글을 읽는다.
2. 이야기의 흐름, 인물이 추구하는 삶 등 파악하고 싶은 질문을 종이에 적는다.
3. 질문 눈뭉치로 만들거나 비행기 모양으로 접는다. 교실 가운데나 정해진 통에 던진다.
4. 몇 개의 질문 눈 뭉치를 선택해서 함께 읽고, 각자의 생각을 나누거나 또 다른 생각 눈 뭉치를 만들어 던져 볼 수 있다.
5. 나머지 질문 눈 뭉치는 질문 게시판에 붙여 두고 답을 써줄 수 있다.
교사가 답하기보다는 전체 학생에게 질문의 답을 찾아볼 수 있게 하면 좋다. 답하기 어려운 문제라면 자신의 생각을 적은 생각 눈 뭉치를 던져서 베스트 답을 정해볼 수 도 있다. 남은 질문은 질문 게시판에 붙여 포스트 잇등으로 답을 붙일 수 있게 해 놓으면 좋다.
우리는 즐겁게 만난다. 미션 만남
1. 미션을 종이제 적는다. (참여자들이 종이에 직접 적고 뽑는 형식으로 한다. )
2. 팔씨름하기/하이파이브하기/닭싸움하기/어깨를 부딪치면서 인사하기/상대방의 이름 부른 후 만세 세번 하기/ 가장 좋아하는 음식 말해주기/상대방 칭찬 2가지 해주기
3. 미션 종이를 뽑아서 상대방이 볼 수 없게 가지고 다닌다.
4. 진행자가 "시작" 하면 돌아다니다가 만난 친구와 가위바위보나 묵찌빠 등을 해서 진 사람이 이긴 사람의 미션 종이를 펴서 그대로 수행한다.
5. 미션 수행 후 서로의 미션 종이를 바꾸고 다음 사람을 만난다.
6. 활동 후 소감을 나눈다.
미션을 하고 나서 간단하게 헤어지는 인사를 하고 다른 친구를 만나다.
'마중물이야기 '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 학급규칙으로 아이들에게 책임감 부여하기 (0) | 2019.02.28 |
---|---|
19. 인물의 성격과 사건 전개 (0) | 2019.02.27 |
17. 교과서 활용 발명교육 (0) | 2019.02.26 |
16. 독서 지도 분위기 형성 (0) | 2019.02.26 |
15. 창의력 수업 방안 (0) | 2019.02.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