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를 활용해서 수업 소재로 잡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 과제
ㅇ 배경 : 학생들에게 발명 아이디어를 내보라고 하면, 처음에 아주 난감해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어떤 소재를, 어디에서 찾아서 시작해야 할 지 막막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학생들이 수업시간에 매일 같이 보는 교과서에서 관련된 발명품을 찾아 그것으로 발명을 이해하고, 그것을 개선해보는 과정에서 발명을 시도하도록 하는 것도 좋을 방법이 될 것입니다. 이번 연수의 과제는 다음과 같습니다.
ㅇ 과제 : 현재 담당하고 계시는 교과(서) 내용에 관련된 발명품을 찾아 그 발명품을 수업에 활용하기 위한 학습지(자료)를 1개 작성하시면 됩니다.
□ 과제작성방법
ㅇ 제공 양식을 활용해도 되고, 가지고 있는 자료 양식을 편하게 활용해도 됩니다.
□ 과제 평가기준
ㅇ 학습 내용과 관련된 발명품이 적절하게 선정되었는가?
ㅇ 선정된 발명품의 특징과 발명 원리, 적용하기가 정확하게 조사되었는가?
ㅇ 교과 수업과 발명교육의 효과를 동시에 높일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되었는가?
ㅇ 작성된 문서의 편집 상태가 잘 되었는가?
'마중물이야기 ' 카테고리의 다른 글
19. 인물의 성격과 사건 전개 (0) | 2019.02.27 |
---|---|
18. 언어 사용 게임 (0) | 2019.02.27 |
16. 독서 지도 분위기 형성 (0) | 2019.02.26 |
15. 창의력 수업 방안 (0) | 2019.02.26 |
14. 몸을 움직이는 활동 (0) | 2019.02.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