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학 : 일단 책과 친해지는 단계로 비쥬얼씽킹, 그림그리기 활동등을 한다. 유용한 어플을 활용해서 흥미를 끄는 활동이 이에 해당한다.

       

        디지털 교과서에 있는 실감형 컨텐츠를 활용할 수 있다.

 

심문 : 질문을 만들어서 짝이나 선생님과 대화하는 단계이다. 박학을 한 다음 질문을 교사가 던지거나 학생이 의문나는 사항을 찾아볼 수 있다. 문제제기 단계라고 할 수 있다.

 

신사 : 심문으로 질문을 던졌으면 이에 대한 고민을 통해 답을 얻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하나를 깊게 생각하는 것
깊게 생각하는 단계 (창의적 사고, 메타인지)
예) 책의 단어 10가지 뽑아서 그 단어를 순서대로 암기, 그리고 창의적으로 나만의 이야기로 만들어 보고, 1분 말하기
예) 10가지 단어로 너만의 이야기를 보기

 

질문에 대한 답을 디지털 교과서에서 찾아보는 단계이다. 심문에 대한 해결책을 신사의 과정을 통해 찾아간다.

 

명변
대화하고 토론하고 나누는 것
예) 대립토론, 생각을 교환하는 토의와 토론

 

위두랑을 통해 의견을 나눌 수 있다.

 


독행
삶으로서 문제를 발견하고 그 문제에 대해서 개인이 그 문제를 해결하는 것뿐만 아니라 같이 공동으로 문제를 해결

 

독행은 장기적인 프로젝트라고 할 수 있다. 주로 사회과와 접목이 가능하다.

Posted by 일일꿈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