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학생들에게 전문가와 같은 활동을 하기를 기대하는 것이 실수라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우리는 전문가들이 무엇을 하는지를 본 훙 학생들이 그것을 그대로 재생해 보라고 권장한다. 다지이너 처럼 생각하기 활동을 다시 검토해보자.

우리가 알아야할 사실 하나는 프로젝트로 가르치는 과정에서 불공정성이 제기될 수 있다는 점이다. 프로젝트 학습은 배경지식을 필요로 하지만 교사들은 배경지식을 가르쳐 주지 않는다. 프로젝트 활동을 잘하는 학생들은 배경지식을 다른 어디에선가 이미 배워알고 있는 학생들이다. 직접적인 지식 전달이 없으며 학생들은 기존에 알고 있거나 수업 중에 발견할 수 있었던 지식에 전적으로 의존한다. 가정 환경이나 이미 배웠던 학생들은 그렇지 않은 학생들보다 이 프로젝틍 적극적으로 활동했다. 불리한 여건의 학생들은 문제 해결에 필요한 배경 지식을 갖추치 못할 뿐만 아니라 그들의 부족한 지식을 보충해 줄 수 있는 대안적 수단에 접근하지도 못하기 때문이다.

대부분의 시험과 수행평가 고제는 앞으로 논의했던 바와 같이 실생활과 관련된 문제들이다. 영어 과목에서는 실제 신문에서 발췌한 글을 읽은 후 그 내용을 이해했는지를 묻고 이메일을 쓰거나 실제 생활에 적용할 수 있는 글을 다시 써보도록 하는 문항도 있다.

학생들은 대부분 수업 시간을 시험과 수행평가를 대비한 토론으로 보내고 실제로 시험문제를 풀이하고 수행평가를 해결한다. 학생들은 시험과 과제를 수행하도록 만들어 주는 것으로 보이지 않는 체계적인 지식을 교사로부터 충분한 시간 동안 배울 수 없다. 이것이 바로 학생들이 자기주도적으로 사고하는 능력을 확보하지 못한 상태로 대학에 진학하게 되는 이유다.

출처 : 아무도 의심하지 않는 일곱가지 교육미신

Posted by 일일꿈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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